
앞서 구는 2020년에 악성 민원인의 폭언·폭행으로부터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수동 버튼형 비상벨을 설치했으나, 즉각적인 대처와 실질적인 범죄예방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실정이었다.
특히 복지상담 공무원과 비상근무 및 휴일근무 시 여성공무원이 위험상황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안전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었다.
이에 대안책으로 “아악”, “도와주세요” 등 특정 키워드를 인식하는 AI 음성인식기를 설치했다.
기존에 설치된 비상벨 버튼을 비명으로 작동해 112 상황실에 신고하고 인근 경찰이 즉시 현장에 출동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구는 AI 음성인식기를 6개 동주민센터에 시범적으로 설치·운영 한 후, 효용성 등을 평가해 전 동주민센터로 확대 설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직원들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은 주민들에게 양질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안전한 강동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서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