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김만덕기념관 소식지 '은광연세' 제10호 발간

진은정 기자 / 2025-12-19 19:55:14
▲ 김만덕기념관 소식지 은광연세 제10호 표지

[뉴스서울] 김만덕기념관(관장: 강영진)은 한 해 동안의 기념관 활동과 소식을 담은 연간 매거진 '은광연세'제10호를 발간했다.

이번 호는 김만덕기념관 개관 10주년을 기념하는 특집으로 구성되어, 지난 10년간의 발자취를 종합적으로 조명한다. 개관 10주년 특별전《시간을 엮다, 미래를 잇다》와 기념 자료집의 주요 내용을 소개하고, 김만덕의 삶과 정신을 기록한 다양한 역사 자료를 함께 수록했다.

이와 함께 개관 10주년 기념행사, 제46회 만덕제 봉행 및 김만덕상 시상식, 김만덕주간 등 2025년 한 해 동안 진행된 주요 행사와 전시, 교육 운영 성과를 담았다. 아울러 올해 창단한 김만덕제관봉사단의 다양한 봉사활동 소식도 전한다.

김만덕기념관(관장: 강영진)은 "'은광연세'를 통해 김만덕기념관의 지난 10년을 되돌아보고, 나눔의 정신이 이어지는 새로운 10년을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소통의 매개체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은광연세'는 조선시대 제주의 여성 상인이자 의인(義人) 김만덕의 나눔과 도전 정신을 기리기 위해 김만덕기념관이 매년 발행하는 정기 간행물이다. 소식지는 김만덕기념관 1층 안내데스크에서 무료로 배포되며, 김만덕기념관 홈페이지에서도 PDF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다.

한편, 김만덕기념관은 개관 10주년을 맞아 기념관에서 제작한 도록과 자료집을 나눠주는 이벤트와 함께 새해 희망 메시지 전시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김만덕기념관 홈페이지 또는 SN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뉴스서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