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교육지원청, 자녀의 슬기로운 중학생활 위한 보호자 연수 실시

진은정 기자 / 2025-12-11 11:15:43
보호자가 알아야 할 우리 아이 중학교 생활 첫걸음
▲ 제주시교육지원청

[뉴스서울] 제주시교육지원청은 11일 제주시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초등학교 예비 중학생 보호자 150여 명을 대상으로 ‘자녀의 슬기로운 중학생활을 위한 보호자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중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자녀 성장을 지원하는 보호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 △중학교 입학 탐방로 △중학교 생활 탐방로 △제주꿈끼이음123교육과정 탐방로 △학교생활기록부 탐방로 △고등학교 입학 탐방로 등 5가지 주제로 구성됐다.

중학교 1학년 교육 경험이 풍부한 현직 1학년 부장교사가 강사로 참여해 ‘중학교 입학 탐방로’에서는 중학교 입학 정보와 드림노트북 활용 방법을 안내했으며 ‘중학교 생활 탐방로’에서는 친구 관계, 학생 인권과 교권, 학생생활규정,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등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한 내용을 다뤘다.

제주꿈끼이음123교육과정 탐방로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자유학기·이음학기·진로학기에 대해 소개했으며 ‘학교생활기록부 탐방로’에서는 출결, 창의적체험활동, 봉사활동, 수상경력, 독서활동, 평가 및 기록 등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항목을 안내했다. 마지막으로 ‘고등학교 입학 탐방로’에서는 고등학교 유형과 진학 준비에 필요한 내신 관리 등 중학교 이후 진로 설계에 필요한 내용을 설명했다.

연수에 참여한 한 보호자는 “중학교 교육과정과 자유학기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실제 자녀 지도에 도움이 됐다”며“사춘기 자녀와의 소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말했다.

제주시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보호자의 중학교 교육과정 이해를 돕기 위한 연수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라며 “자녀교육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 뉴스서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