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구, 마을공동체 우수사례 선정으로 빛나
김재식 기자
webmaster@newsseoul.co.kr | 2022-12-02 11:02:19
마을공동체 우수사례에는 주안5동 행복나눔통두레가, 마을계획 수립 사례에는 용현1.4동 용일자유시장 통두레가, 민관협력 사례에는 용현3동 정겨운독정골 공동체가 선정됐다.
마을공동체 우수사례로 선정된 주안5동 행복나눔 통두레는 매월 나눔장터를 열어 연 8백여만원의 수익금으로 형편이 어려운 청소년에게 장학금을 지급해 학업을 지원했다.
마을계획 수립 우수사례로 선정된 용현1.4동 용일자유시장 통두레는 오래된 시장의 공간과 상점들의 특성을 활용한 마을활성화 계획 ‘모이면 호텔’을 수립해 큰 호응을 받았다.
민관협력 사례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용현3동 정겨운 독정골 공동체는 주민과 행정이 함께 빈집을 활용해 마을 아카이빙 공간 ‘독정거실’을 조성했으며 마을 탐방 및 마을공동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강원 주안5동 행복나눔통두레 대표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나눔장터에 참여해주시는 주민들께 감사드린다”며 “지역 청소년들을 위해 장학금 지원이 지속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더욱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구 관계자는 “주민들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는 마을공동체 활동이 빛을 냈다”며 “마을 문제 해결을 위해 마을공동체에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뉴스서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