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국립중앙과학관, 어르신(시니어)을 위한 2026년 상반기 과학문화대학 수강생 모집

김주환 기자

kimjuhwan97@gmail.com | 2026-02-05 12:25:20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뉴스서울] 미래의 꿈을 만드는 과학 기술 문화 이음터(플랫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중앙과학관은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인'제64기 과학문화대학'을 3월 12일부터 5월 28일까지 매주 목요일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운영한다고 밝혔다. 다양한 과학 주제를 다루기 위해 작년부터 '전통과학대학'에서 '과학문화대학'으로 탈바꿈해 운영하고 있다.

이번 과학문화대학은 과학관의 다양한 전시·행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는 한편, 일상생활 속 디지털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강의를 구성했다. 야구 속 숨겨진 데이터 과학, 뇌과학과 정신 건강 등 과학관 전시·행사 관련 주제와 인공지능·정보보호 등 최신 디지털 현안을 다룰 계획이다.

이번 기수에는 월 1회 ‘과학관 초청 주간’을 신설해, 지역 평생 학습기관·복지관 등 협력 기관도 신청받을 예정이다. 초청 주간은 과학관이 단독으로 운영하던 강의를 지역 기관과 공동 운영 방식으로 확장하는 새로운 시도이다. 기관 간 칸막이를 낮추고, 과학문화 참여 기회를 지역으로 넓혀 과학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해당 주차에는 협력 기관 수강생 20~40명 내외를 과학관으로 초청하며, 초청 수강생은 기존 과학문화대학 수강생과 함께 강의를 듣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초청 수강생에게는 과학관 관람(투어)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강의 내용과 연계한 현장 탐방 프로그램도 포함되어 있다. 나비 생태 관찰을 위한 전남 함평군과 고인돌과 같은 전통 과학을 이해하기 위한 인천 강화도 등을 탐방함으로써 강의 내용을 현지에서 확인하며 살아있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권석민 국립중앙과학관장은 “과학문화대학은 일상에서 과학을 발견하고, 원리를 이해하며, 생활 속에서 적용하는 경험을 배우는 성인 대상 과학교육 프로그램”이라며, “특히 올해에는 지역 평생교육기관이 과학관의 교육·전시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지역사회에 과학문화가 확산되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제64기 과학문화대학 수강 신청은 2월 11일(오전 10시 예정)부터 2월 25일까지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 교육 예약 시스템을 통해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수강료는 12만 원(탐방료 별도)이다.

[ⓒ 뉴스서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