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교육지원청, 2025년 하반기 관계기관 합동 어린이통학버스 안전점검 실시
아이들의 안전한 등굣길 더 세심하게 살핀다
진은정 기자
webmaster@newsseoul.co.kr | 2025-10-02 11:15:16
[뉴스서울]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은 9월 30일과 10월 1일 양일간 서귀포시 관내 초등학교 19개교 및 사립유치원 4개원의 어린이통학버스 25대를 대상으로 ‘2025년 하반기 관계기관 합동 어린이통학버스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1일차(서부지역) 서귀포예술의전당 주차장, 2일차(동부지역) 공천포 전지훈련센터 주차장에서 서귀포시교육지원청, 서귀포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이 함께 참여한 합동 점검으로 이루어졌다.
점검 항목은 어린이통학버스 신고 유무, 종합보험 가입 여부, 안전장치 작동 여부, 운영자·운전자·동승보호자의 의무교육 이수 여부, 안전운행기록 제출 의무 이행 여부 등 4개 분야 17개 항목에 대해 적법한 운행 여부를 집중 점검했다.
특히 이번 점검에서는 동승보호자 탑승 여부, 하차확인장치 작동 상태 등 어린이 교통안전과 직결되는 위험요소를 중점적으로 확인하고 교통안전 관계법령 및 관리규정 준수를 지속적으로 안내했다.
서귀포시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안전점검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라며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현장 중심의 점검과 예방 활동을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점검 과정에서 확인된 경미한 위반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 조치하고 부적합 사항은 해당 학교에 공문을 통해 시정 안내 후 결과 보고를 요청할 방침이다.
서귀포시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어린이들의 안전한 등·하교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인 점검과 교육을 이어갈 계획이다.
[ⓒ 뉴스서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